문화칼럼

부산시향 관람료 인상, 할 말 있다

浩溪 金昌旭 2014. 1. 20. 16:21

 

부산음악협회, 부산음악(2014)

 

부산시립교향악단 연주장면(출처: 부산일보)

 

근래 부산문화회관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지난해 관장 임용논란이 일더니, 뒤이어 회관 법인화 문제, 부산시향 악장선발 보류와 장기 기획 프로그램 폐지, 부산 상징의 공연알림음 교체, 내부갈등설 등이 연일 언론의 입길에 오르내린다. 특히 부산시향의 관람료 인상은 그 정점을 차지한다.

 

부산문화회관은 지난 10일 신년음악회부터 정기연주회 관람료를 대폭 올렸다. 관람료는 기존의 R석 1만원, S석 7천원, A석 5000원이던 것이 올해부터 R석 2만원, S석 1만5천원, A석 1만원, B석(신설) 5천원으로 무려 100%의 관람료를 한꺼번에 올린 셈이다. 이로써 시립예술단 소속 합창단·극단·무용단 등 여타 단체의 관람료도 잇따라 인상될 가능성이 커졌다.

 

문화회관이 내세우는 관람료 인상 이유는 1990년 책정된 이후 20년 넘게 오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서울·대구·울산 등의 타 시도와 비교해도 관람료가 낮기 때문이란다. 나아가 공연의 질적 수준 향상이나 운영 합리화 측면에서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딴은 맞는 말이기도 하다. 어쩌면 그동안의 물가인상률에 비하면, 이번 관람료 인상률은 오히려 턱없이 낮은 수준일지 모른다.

 

그러나 생각해 보라. 문화회관이든 부산시향이든 그 존재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두말할 나위 없이 부산시민들에 대한 문화향수권 신장이 아니던가? 시민들이 낸 혈세로 만들고 키워지는 이들의 지향점은 무엇보다 대시민 문화적 서비스에 있는 게 아닌가?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삶의 자긍심과 문화적 만족도를 드높이는데 있지 않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의 대폭적인 관람료 인상은 해당 기관의 실질적 주인인 시민의 여론수렴이나 공청회·심포지움 같은 최소한의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았다. 절차적 민주주의를 훼손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 이같이 일방적인 업무처리에서 여전히 관료주의적 독선과 아마추어리즘이 묻어난다.

 

문화회관 법인화 문제도 마찬가지다. 법인화란 것이 무엇이든 뚝딱 만들어내는 요술방망이가 아니다. 어떤 제도나 장점과 단점이 있는 법이다. 법인화는 해당 기관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그 반면에 관람료 인상이나 공공성 축소와 같은 부작용도 얼마든지 야기될 수 있다. 그렇다면 법인화의 빛과 그림자가 무엇인지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합리적인가를 우선 논의하고 토론해야 하지 않는가. 바로 그러한 여론수렴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던가!

 

거듭 말하거니와, 부산문화회관은 공공재다. 수익창출을 목적하는 기관이 아니라는 말이다. 예술단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시민에 대한 무형의 문화적 만족도를 드높이는 일이 먼저다. 그 다음에 관람료를 올려도 늦지 않다.

 

김창욱 /음악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