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제 예술문화 행사 사후평가제 필요하다
『부산일보』 2016. 6. 30 (39) 社說
일과 놀이는 삶을 지탱하는 두 축으로, 삶을 재충전하는 게 놀이라는 점에서 축제가 주목 받아 왔다. 지역 축제는 안으로는 사회통합을 촉진하면서 밖으로는 지역 정체성을 단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관광자원 역할도 톡톡히 해 왔다. 특히 문화의 정수인 예술을 중심에 놓는 지역의 예술문화 축제는 가장 수준 높은 문화 향연인 까닭에 세계인의 이목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다. 부산에도 크고 작은 국제 예술문화 축제가 열리고 있지만 제대로 된 평가 시스템이 없는 것은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부산시의회 제253회 정례회를 앞두고 황보승희 의원이 낸 보도자료가 눈길을 끄는 것은 시 보조금을 받는 국제 예술문화 행사에 대해 사후평가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에 공감하기 때문이다. 시민 참여도와 만족도가 낮은 행사가 많다는 황보 의원은 1억 원 이상 시비가 들어가는 행사에 대한 사후평가를 의무화하고, 공정한 외부 평가 시스템을 도입할 것을 역설했다. 이를 명문화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는 말도 경청할 만하다.
시 보조금을 1억 원 이상 지원 받는 국제 예술문화 행사는 올해 7개에 달한다고 한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가 60억 5천만 원으로 가장 많으며, '2016년 부산비엔날레'가 13억 원, '제13회 부산국제연극제'가 3억 6천만 원, '아트부산 2016'이 3억 원, '제7회 부산마루국제음악제'가 2억 3천만 원, '2016 부산국제무용제'가 2억 3천만 원, '2016 부산국제합창제'가 1억 8천만 원으로 각각 조사됐다. 하지만 이 정도의 예산을 들인 만큼 시민의 호응을 얻고 있는지는 의심스러운 게 사실이다.
부산시의 문화 예산이 여전히 턱없이 부족한 게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예술문화 행사가 평가의 사각지대에 놓여도 좋다는 말은 결코 아니다. 특히 예술문화의 특성상 시민의 축제로 승화하지 못하고 장르의 틀에 갇힌 '그들만의 축제'에 그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사후 평가제 도입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지역민이 참여하는 외부 평가 시스템 구축은 예술문화 행사의 지역적 정체성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